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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작업실

아키캐드 작업과정

순수 모델링 위주로 작업한 내용입니다.

렌더링을 해보기 위해서 몇가지 단계는 건너뛰었습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만 작업을.. ^^;;;...


아직 문서화에 대한 부분은 스킬이 좀 더 필요한 듯 합니다.



:: 대지조건 설정


[Mesh]

기본적인 지형들을 설정


[Grid Element]

중심선


[Story Setting]

층 레벨을 정리


[Morph]

주변 건물



:: 기둥, 주차구획

[Column]

각각의 기둥 사이즈에 맞게 작성하여 위치


[Object] with GDL

문득 GDL 연습을 해봤습니다.

그냥 어떤 거구나 감은 옵니다.

제대로 구현하려니 또 슬슬 엄습해오는 공부꺼리 들에 엄두가 안나네요.


:: 슬라브, 벽체, 창호, 계단

[Wall]

벽체작성


[Door], [Window], [Curtain Wall]

각 치수에 맞게 창호 및 문 설정

Empty Window(or Door) 등으로 개구부 설정후 커튼월 작성


[Slab]

2층 슬라브 작성

슬라브 오픈 작성





:: 목구조 기둥

[Column]

2층은 목구조로서 재질을 달리 적용

기둥 단부도 직사각형


측면 재질 적용시 각 측면 마다 다른 재질을 적용하기는 어려운 듯.

(예를들어 글루램 재질 설정시 앞뒤면 그리고 좌우측면 두개로 나누어 설정하고 싶은데...)





:: 목구조

[Wall] with Composite Structures

목조 벽체

(현재 모습은 지붕과 간섭을 제거한 모습이며 최초 벽을 세울때는 사각형)


[Wall End]

모델상에서는 문제없으나

평면상에서 벽체의 끝부분 마감을 위해 사용


[Beam]

글루램 경사보


보의 끝부분을 모따기 처럼 하고 싶은데...  설정에는 보이지 않는듯 함.

이것도 GDL 로 풀어낼 수 있을것 같음.



::지붕

[Morph]

1차 작업

징크 지붕 골까지 작업...



[Roof]

각기 다른 경사도 맞춤.

높이값 설정은 지붕의 아랫면 하단에 적용되어지는 듯함.

(윗면 아래 끝선에 맞추려고 하면서 노가다...)


Morph 작업의 로드가 많아서 맵핑처리하는 방향으로...

맵소스 수정, 징크줄눈 작성



[Solid Element Operation]

지붕위로 올라온 기둥, 벽체등을 정리

:: 2층 창호, 핸드레일, 마무리

[Curtain Wall] Redefine Boundary by Fill

경사지붕에 맞추어 커튼월 형태 수정

[Object]

- 핸드레일

포스트의 갯수 설정이 있음.

원하는 길이로 설정하는 부분이 보이지 않음.


- 나무

1층에 위치한 수목이 높이 올라와야 하는 관계로 적절한 라이브러리를 찾거나 제작해야 할 듯.

적당한 나무는 아니지만 ^^;;;....  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