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체크리스트

2011. 7. 12. 23:49팁스토리 | 정보






0123



01 개월
B형 간염 1차, BCG

02 개월
B형 간염 2차, DTaP(디프테리아, 파상품, 백일해) 1차, 뇌수막염 1차, 폐구균 1차

03 개월
-

04 개월
DTaP 2차, 폴리오(소아마비) 1차, 뇌수막염 2차, 폐구균 2차

05 개월
-

06 개월
B형 간염 3차, DTaP 2차, 폴리오 2차, 뇌수막염 3차, 폐구균 3차

07 개월
-

08 개월
-

09 개월
-

10 개월
-

11 개월
-

12 개월
MMR, 수두, 일본뇌염 1차, 뇌수막염 4차, 페구균 4차




※ 무작정 병원에서 시키는대로 접종시키는 것보다는 어떤 내용인지는 알아야 겠다 싶어서 내용 정리했습니다.
병명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시도록 하였습니다.



B형 간염  / hepatits B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에 감염된 경우 이로 인한
우리 몸의 면역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한다.


BCG  / Bacille de Calmette-Guerin vaccine
프랑스 출신의 세균학자인 A.L. 칼메트와 A.F.M. 게랭이 파스퇴르 연구소에서
우형(牛型)결핵균을 5% 글리세린육즙 가우담즙(肉汁加牛膽汁)에 적신 감자배지(培地)에
1908∼1921년까지 237대(代)를 연속 배양한 결과 얻어낸 균종이다.

환경을 완전히 바꾸어 몇 대씩이나 사육하고 있는 동안에 균이 변이(變異)를 일으켜
인체에 결핵증을 일으킬 힘은 없으나 결핵증에 대한 면역을 생기게 하는 성질을 가진 변종(變種)을 얻게 되었다.
이 변종을 BCG라고 하며, BCG의 생균(生菌)을 널리 결핵예방접종에 사용하게 된 것이다.



디프테리아  / diphtheriae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의 외독소에 의한 급성 감염 질환이다.
위막을 형성하는 비인두염 및 후두기관지염으로 발현되는 호흡기 디프테리아 및 피부 디프테리아가 있다.
외독소는 세포 내에서의 단백 합성을 억제하여 심근염(myocarditis),
급성 신괴사(acute tubular necrosis) 및 말초신경병증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법정전염병 제2군에 속한다.


백일해  / pertussis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 그람 음성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흡’ 하는 소리, 발작,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 14일 이상의 특징적인 기침 양상을 보인다.
연령이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아 1세 미만의 사망률이 가장 높다.
현재는 예방 접종으로 발생이 현저히 감소하였다.

뇌수막염 meningitis
뇌수막(meninx)이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의미한다.
해부학적으로 뇌수막은 가장 깊은 곳에서 뇌를 감싸고 있는 연질막(pia mater),
연질막의 밖에서뇌척수액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거미막(arachnoid mater),
그리고 가장 두껍고 질기며 바깥쪽에서 뇌와 척수를 보호하고 있는 경질막(dura mater)으로 구성된다.
뇌수막은 척수로 연장되므로, 보다 정확하게는 뇌척수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소아마비  / polio
소아마비는 폴리오(polio)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계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회백수염(척수성 소아마비)의 형태로 발병한다.
예방 접종이 효과적으로 시행되면서 발생률이 감소하여,
WHO는 1994년 서유럽에서, 2000년 우리 나라를 포함한 서태평양 지역에서 소아마비 박멸을 선언하였다.


MMR  / 홍역(Measles), 볼거리(Mumps), 풍진(Rubella)

홍역  / measles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며 전염성이 강하여 감수성 있는 접촉자의 90% 이상이 발병한다.
발열, 콧물, 결막염, 홍반성 반점, 구진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질병 특유의 점막진을 특징으로 한다.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을 얻게 되어 다시는 걸리지 않는다.

볼거리  / mumps  (유행성 이하선염)
볼거리는 볼거리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타액선이 비대해지고 동통을 특징적인 소견으로 한다.
예방 접종이 보편화되면서 발생 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늦겨울이나 봄에 잘 발생한다.

풍진  / rubella
풍진은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며 귀 뒤, 목 뒤의 림프절 비대와 통증으로 시작되고
이어 얼굴과 몸에 발진(연분홍색의 홍반성 구진)이 나타난다.
발진이 있는 동안 미열이 동반되며 전염력이 높은 감염성 질환이다.
2군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환자 및 의사는 해당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임신 초기에 임부가 감염되면 태아에게 선천성 풍진 증후군이 나타나 눈, 귀, 심장, 신경계의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


수두  / chicken pox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증상은 급성 미열로 시작되고 신체 전반이 가렵고 발진성 수포(물집)가 생긴다.
잠복기간은 2~3주, 보통 13~17일이다. 수두나 대상포진의 수포에서 나오는 액의 직접 접촉 또는 공기를 통해서 전파된다.
감염자의 타액(침)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다. 수포는 발생 초기일수록 전염성이 강하고, 딱지가 생기면 전염되지 않는다.


일본뇌염  / Japanese encephalitis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Japanese encephalitis virus)에 감염된 작은 빨간 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 뇌염모기)가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인체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증상은 급격하게 나타나는데 초기에는 고열, 두통, 무기력 혹은 흥분상태 등이 나타나고
병이 진행되면서 중추 신경계가 감염되어 의식장애, 경련, 혼수 증상이 나타나고 사망에 이르게 된다.
아시아 각국 환자의 대부분이 15세 이하의 어린이 및 청소년이며 최근 일본에서는 노인 환자가 많아지는 추세이다.



※ 참고자료
네이버 건강 beta
http://health.naver.com 

 





PS...1   (2011.07.15.)
표준 예방접종 일정표 파일 올립니다.
필요하신분들~  ^^..  게릿~!!!

 




2011.08.17
이전 파일에 문제가 있었던 듯 하여 체크리스트 다시 첨부했습니다.


반응형